회사소개

홈 > 반려동물 > 개 > 질병
제목 자궁충농증
이름 관리자 작성일   2014.07.11
|| 자궁충농증

자궁 충농증은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하여 생기는 질병으로 발정 휴기기에 낭포성 자궁 내막 증식증(CEH)과 동반된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한다. 대부분 5년 이상의 암컷에서 발정 4-6주 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
 

원인
발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발정을 억제시키거나 늦추기 위해 오랜 기간 사용하는 progesterone성 호르몬제 및 잘못된 교배 후 임신 방지 위한 estrogen 사용, 교배후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한다. estrogen 자체는 자궁 충농증의 원인이 아니나, 인위적으로 투여한 estrogen은 원인이 된다. 또한 자궁난소절제술을 한 경우에도 일부 조직이 남아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.

 

증상
증상은 다양하지만 발정휴지기(발정 4-6주후)에 기면, 식욕부진, 다음, 다뇨,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. 경우에 따라 농성 질 분비물이 관찰되기도 한다. 병의 진행이 빨라 쇼크나 사망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.

 

진단
진단은 혈액 검사, 초음파, 엑스레이, 세포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. 
자궁 충농증은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할 확률이 70%로 높으므로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수술을 하는 것이다. 수술을 하더라도 세균감염을 치유하기 위해 7-10일간은 항생제 처치를 받아야 한다. 




이전글 ▶ 자간증(저 칼슘혈증)
다음글 ▶ 자궁내막염